다같이 바다를 위해 힘을 씁시다

읽는 시간 3

플라스틱, 죽은 갈매기, 쓰레기 소용돌이 – 해변가는 이렇게 병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태세를 전환해 변화를 만들어야할 때 입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2025년에는 지금보다 2배나 더 많은 쓰레기가 해변을 덮게 될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은 어디에 있고 변화를 위해서 개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다음 세대로 넘겨지는 플라스틱

플라스틱은 1950년대에 연간 150만 톤에서 오늘날 연간 3억 톤으로 생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습니다. 지난 수년 간 총 85억 톤의 플라스틱이 축적 되었으며 그 중 80%가 쓰레기 매립지나 해변가에 쌓여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이 분해되기까지 450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수치로 보는 플라스틱

빨대부터 플라스틱 병, 비닐봉지, 플립플롭 샌들, 의자 등, 해마다 5백만에서 1천만 톤의 플라스틱이 바다에서 발견됩니다. 바다 표면 1 ㎢마다 18,000개의 플라스틱 조각들이 발견됩니다. 캘리포니아와 하와이 사이의 대서양 쓰레기 패치는 독일의 면적보다 4배나 크며, 비슷한 크기의 쓰레기더미를 대서양과 인도양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70%에 달하는 대부분의 쓰레기는 바다 속으로 가라 앉아 보이는 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쓰레기 먹고 굶주린 해양 동물들

고래와 돌고래 같은 해양 동물들이 플라스틱을 잘 못 삼키거나 버려진 유망에 엉켜 매년 10만 마리가 죽고 있습니다. 바다 새들은 플라스틱을 음식으로 착각하여 매년 100만 마리가 죽고 있습니다. 잘 못 섭취된 플라스틱은 또 다른 문제로 번지게 됩니다. 물고기, 갑각류, 산호 등이 섭취한 미세플라스틱은 먹이 사슬이 치명적인 교란을 일으키며, 결국 우리의 식탁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미세플라스틱 조각은 많은 독성 물질, 연화제, 비스페놀A를 방출하여 해양 동물의 유전자 구성과 호르몬을 손상 시키고 인간의 생식 기능 장애 및 암을 유발합니다.

바다를 살릴 수 있는 방법

국제적으로 법과 지침이 서서히 형성되고 있으나 단기적인 해결책인 현재 없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변화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일회용품 피하기, 불필요한 포장 줄이기, 현지에서 생산되는 식품을 구입하기 등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2018년 말에 EU는 불필요한 일회용 플라스틱을 몇 년 안으로 금지하는 방침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일회용 접시, 수저, 커피 컵, 플라스틱 빨대, 면봉 등을 대체할 친환경적인 소재를 찾는 것이 시급합니다.

작지만 위험한 미세플라스틱: 육안으로는 거의 볼 수 없는 5mm 미만의 입자는 우리 주변을 떠돌다가 빗물에 의해 강으로, 바다로 흘러들어갑니다. 샤워젤, 샴푸, 비누, 크림, 각질제거제, 로션 등의 미용 용품에 들어 있습니다. “Beat the Microbead”라는 단체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있는 브랜드와 그것을 철저히 배제하는 브랜드를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미세플라스틱 출처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저렴한 섬유입니다. 섬유 입자들이 날아가 바다로, 먹이사슬로 흡수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옷을 고를 때 소재까지 보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가 달리면서 타이어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생성됩니다. 불필요한 운전을 줄이고 자전거, 대중교통, 카풀을 선택하는 것도 현명할 것입니다.

발리의 두 서핑 청년들에 의해 설립된 4ocean의 기발한 아이디어 덕분에 바다가 깨끗해지고 있습니다. 어부들의 그물망으로 바다 쓰레기를 건지면 어떨까하는 발상에서 시작하여, 어부들이 청소 작업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회수된 플라스틱을 패션 팔찌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팔찌 하나의 값으로 바다에서 1 파운드 만큼의 무게를 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15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이 회사는 2년 만에 1,000톤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지속가능성에 앞서가는 쇼트 세란

글라스-세라믹을 만드는 브랜드 쇼트 세란®에서는 오래 전부터 환경의 중요성을 감지하여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쇼트 세란®의 글라스-세라믹은 무한한 천연자원인 석영 모래로 만들어지며, 생산 과정 중에서 나오는 유리 조각의 98%를 재활용까지 합니다. 전세계 최초로 중금속인 비소와 안티몬을 생산공정에서 배제하여 매년 180톤 이상의 중금속 사용을 줄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 배출량 75% 감소, 담수 소비량 80% 감소, 유리 1톤 당 에너지 소모량을 25% 감소 시키며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포장까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nopa 폼 호일 대신에 친환경적인 플리스 소재를 사용합니다. 쇼트 세란®에서는 이러한 전방위적인 노력이 우리의 제품의 가치를 올려주고 지구 환경의 미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커버이미지 ©Karina Tes Unsplash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