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요리하기

읽는 시간 2

주방에는 뜨겁고 날카로운 위험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을 주방에 출입시키지 않는 부모가 대부분일 텐데요. 하지만 요리를 하는 과정은 아이들의 오감 발달과 감성지수를 키워주고 편식도 예방해주는 좋은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는 옳은 방법을 일깨워주는 것만큼 좋은 사고 예방법은 없으니, 안전 수칙을 지키면서 아이들과 즐거운 요리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요리 과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세요

3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버터나이프와 같이 뭉툭한 도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관찰과 지도 하에 바나나나 파프리카 같이 쉽게 잘리는 음식을 잘라보는 연습을 시켜보세요. 가장 안전한 자세는 아이를 의자에 똑바로 앉히고 안정된 표면에 몸 바깥쪽으로 자르게 하는 것입니다. 버터나이프가 아이에게 너무 무겁다면 체로 밀가루를 걸러보거나 채소를 물에 씻는 연습부터 시켜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요리 과정에 개입이 되어 도움을 주고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안전 수칙과 위험 요소를 인지시켜주세요

냄비와 가열도구의 주변이 뜨겁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시켜주는 것 만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팔팔 끓는 물을 보여줌으로써 위험을 설명해주고 아이와 함께 “화상 주의”라는 사인을 같이 만들면서 화상의 위험을 재고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더 나아간다면 인덕션 쿡탑을 선택하여 화상의 위험으로부터 조금 더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인덕션은 냄비의 아래면에만 직접 열을 가하기 때문에 조리 표면과 주변은 비교적 차갑게 유지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센 열로 가열할 경우 500℃까지 올라갈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고 아이들은 거리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랑스러운 아침식사를 기대해보세요

아이들이 5~6살 쯤 되었을 때는 커피머신, 프라이팬, 착즙기 정도 다룰 수 있는 나이가 됩니다. 꾸준히 연습 시켜서 주말에 아이가 차려주는 아침 상을 받는 재미있는 상상을 해보세요!
보통의 아이들은 요리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청소까지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전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스크래치 방지 쿡탑 상판인 쇼트 세란 미라듀어®는 아이가 아무리 더럽히고 험하게 다뤄도 특수 글라스-세라믹 코팅으로 긁힘 없이 매끈하고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아이의 연령에 맞게 개입의 정도는 조절하면서 안전수칙만 제대로 인지시켜준다면 요리는 아이에게 정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도전해보세요!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