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읽는 시간 2

채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소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의외의 채소 팩트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통조림 채소

프랑스 전쟁 당시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폴레옹은 상금 1만2천 프랑을 걸고 신선한 음식을 보존하는 공모를 내걸었고 여기서부터 통조림의 역사가 쓰여지기 시작했습니다. 요리사이자 패스트리 셰프였던 니콜라스 아페르 (Nicolas Appert)가 캔 속에 100도로 가열한 음식을 밀봉 시켰고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여 굶주린 병사들을 먹여살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대단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통조림이지만 요즘 사람들은 통조림 속 채소를 꺼리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통조림의 기술은 많이 발전하였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통조림 채소는 영양학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Hohenheim 대학에서는 통조림 채소를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핵심은 보존 액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통조림이 더 가벼울뿐만 아니라 더 건강하고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고 합니다.

냉동 채소냉동 채소

그렇다면 냉동 채소는 어떨까요? 과학자들은 최신 급속 냉동 기술이 채소의 비티만과 미네랄을 대부분 보존하는 정도까지 완벽해졌다고 얘기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통조림 채소나 오래 방치된 채소 보다는 영양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냉동 채소는 손질까지 되어 있기 때문에 봉지에서 바로 냄비로 옮겨 조리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장점도 있죠.

시력에 좋은 당근?

당근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는 설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당근에는 시력에 좋다는 비타민 A를 포함하고는 있지만 시력 저하를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빛을 신경 자극으로 변환시켜 뇌로 보내주는 망막에 좋은 영양분이 되지만 시력을 개선 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A 이외에 다른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요.

슈퍼푸드 시금치?

뽀빠이의 힘의 원천은 과연 시금치였을까요? 뽀빠이의 울퉁불퉁한 알통을 만들어주는 효과는 시금치에는 없는 물질입니다. 또한 알려진 바와 달리 시금치에는 철분 함량이 높지 않습니다. 내려져 오는 설은, 어느 식품 분석가가 숫자에 쉼표를 한 칸 오른쪽으로 잘못 기재하는 바람에 시금치의 철분 함량이 10 배로 늘어났다는 어처구니 없는 착오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시금치는 영양이 풍부한 채소이니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사실은 급속 냉동한 시금치의 비타민 함량이 신선한 시금치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H호스래디시의 효능

서양의 고추냉이인 ‘호스래디시’가 감기에 좋다는 설은 진실로 드러났습니다. 호스래디시에 포함 된 겨자유는 거담효과와 항균효과를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민간요법으로 감기나 부비동염을 치료하고자 하면 호스래디시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이 채소와 친해지기

채소에 관한 많은 오해와 진실이 있지만 한 가지 확실 한 것은 통조림이든 냉동이든 모든 끼니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 그렇다면 어린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채소와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팁1:상상력 스토리텔링

다양한 채소로 스토리텔링을 해보세요. 약간의 상상력을 발휘하면 브로콜리로 나무숲을 만들어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팁2:어른 음식 가림막

아이들은 부모가 먹는 것을 따라 먹고싶어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아무리 부모라도 가끔은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고싶을 때가 있는 법. 이때는 부모가 약간의 꼼수를 발휘하여 접시에 채소로 된 벽을 쌓아 “어른 음식”을 가리고 부모도 채소를 먹는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죠.

팁3:채소 아트

숨어있는 창의력을 끌어모아 접시를 캔버스 삼아, 각종 채소를 물감 삼아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시켜보세요.

이 정도 노력을 들인다면 적어도 채소를 보자마자 입을 꽉 다무는 일은 없어지겠죠.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표시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